메뉴 건너뛰기

부부치료 상담학

부부치료 상담학 5강 - 채규만 박사

2008.08.15 09:29

Admin 조회 수:382 추천:19

 

부부치료 상담학 5강 - 채규만 박사

 

 

부부치료 5 강 채규만 박사* 5 강 요약

**행복한 부부의 집

- 5 층- 부부 갈등의 해결

- 해결 가능한 갈등: (‘나’ 전달법 사용하기, 부드러운 출발, 보수공사, 긴장의 완화, 상대방의 영향력 수용. 서로 타협하는 자세)

- 해결 불가능한 갈등: 만성적인 갈등에 대한 대화의 시도, 해결을 시도하지 않고 상대방의 입장에 대한이해와 대화를 시도함.

- 부부 사이의 긍정적인 감정상태나 정서적인 연결 상태가 강하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됨.- 상대방의 변하지 않는 문제는 같이 살아주려는 태도가 필요함.

*부부 대화 기법

- 해서는 안될 말: 항상 -> 당신은 항상 늦어.한번도 -> 한번 도 내담 아아 준 적이 없어.전혀 -> 당신은 나 한 테 전혀 관심이 없어.맨날 -> 맨날 들 복아.* 말하기 기법

- 나 전달 법: 내가 보기에는 - 상대방의 구체적인 행동을 지적: 일찍 퇴근해서, 숙제를 하고 노니까- 자신의 생각: 나에게 관심이 있다는 생각이 들고, 네 일에 책임감 있어서- 감정 표현: 고마워요. 엄마가 기쁘다.- 소망: 앞으로도 계속해 주세요.* 경청하기 기법- 상대방에게 시선을 주고, 감정을 알아 주고, 맞장구 쳐주는말을 하고, 그리고 도와 줄 것이 있는지물어 보라. 처음부터 해결책을 제시 하지 말아라. 마음을 알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엄마 나 성적망쳤어! 여보 오늘 세탁기를 고쳤놨고, 애를 병원에 데리고 갔다 왔어요. 오늘 회사에서 과장 때문에 열불 나네.. 엄마 친구들이 놀려요. 선생님 친구가 제에게 거짓말 시켜요! 자기야 나 오늘시험 망쳤어.

- 상대방에게 시선을 주고- 감정을 알아 주고

- 맛장구 쳐주는 말을 하고- 그리고 도와 줄 것이 없는지 물어 보라.

- 처음부터 해결책을 제시 하지 말아라.- 마음을 알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결혼전에는 남편이 모든 것을 다 해줄 것 같지만 부부가 되어 생활할 때 그러지 못해 아내가 실망하고오히려 부부간의 갭이 생길 수 있음. 아내에게 기대했던 것이 다 이뤄지지 않을 때 남편도 아내로부터 실망을 하면서 부부관계가 시들할 수 있음으로 부부간의 노력이 필요함. 사랑의 연료는 부부간의 이해임   .  

* 부부간의 문화생활을 함께 즐길 수 있어야 함. (예. 여행(건강할 때), 스포츠 그 외 부부간의 친밀감을 나눌 수 있는 것)

---> 부부간에 친밀감을 나누고 유지하고 발전하는 것이 중요함.(삶의 유희)

---> 결혼에 대한 설계도가 부부간의 삶을 나누면서 같이 정서적으로 연결해야됨. 또한 생활속에 지혜롭게 부부간의 대화와 부부간의 함께 하는 활동이 중요함. - 부부간에 특히 남편이 감정표현을 잘 할 때 좋은 부부관계가 이뤄질 수 있음   .  

- 행복한 부부의 대화는 긍정적인 대화가 주로 함.

- 아이들에게도 잘한 것을 잘했다고 이야기를 꼭 해줘야 됨. (부부간에도 감정적인 지지를 해줘야됨)

- 아이들은 문제해결을 먼저 원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감정을 알아 주는 것임   .  

- > 속상했겠다. 힘들었겠다.(위로의 말을 먼저하기 ---> 감정적 지지의 말 하기)

----> 감정 코칭 - 남자들은 문제 해결쪽으로 하는 경우가 있고 여자는 감정을 알아주고 지지와 위로해주는 것을 원함으로 부부싸움을 하는 경우가 있음. (여자에게 속상한 감정을 먼저 알아주고 이야기 해주고 해결...을 해줘야 됨.) 부부는 조정자가 아니라   부부는 어떤 상황이   라도 팀이 되어야 됨   . 

- > 가장 어리섞은 부부는 다른 사람의 문제로 싸워서 이혼하는 것임.

- 부부가 같이 팀웤을 해서 시부모에게도 대해야 됨. 가정을 잘 살게 해줘야 됨.

위로